대한임상미생물학회


대한임상미생물학회 학술상 개편 안내

  • 작성자

    관리자
  • 작성일자

    2021-07-08 00:00
  • 조회수

    1082

대한임상미생물학회는 학회원들의 연구 성과와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고자 젊은 과학자상, 우수논문상, 원저학술상 수상자를 매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었습니다.

2021년에는 기존의 학술상 체제에 큰 변화가 있어서 회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.

첫째 Institute Merieux의 기부에 의해 운영되었던 학회의 젊은 과학자상이 Institute Merieux의 글로벌 학술상인 Young Investigator Award로 환원됩니다. 학회가 학회원을 대상으로 이 상의 수상후보자를 선정하고 추천하는 시스템은 변함이 없으나 상을 주는 주체는 변경이 됩니다.

 

둘째, 대한임상미생물학회의 공식학회지인 Annals of Clinical Microbiology (ACM)1998년 학회 창립과 동시에 연 2회 발간하기 시작해서 2009년부터는 연 4회 발간하고 있고, 2020년 총 25편의 논문을 출판하였습니다. 이는 회원 여러분의 연구에 대한 열정과 학회지에 대한 애정의 산물이라고 생각하며, 이 기회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. 회원들의 ACM 논문 출판 의욕을 더욱 고취하기 위하여 학회지 위상에 걸맞게 학술상의 격을 질적 양적으로 높이고자 합니다.

학술상은 학술대회를 기준으로 이전 해에 일 년 간 출판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하여 정기총회에서 시상을 합니다. 교신저자가 수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, 수상자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최우수논문상 (2, 편당 상금 500만원)

1. 학술 및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최우수논문 2편 선정함.

2. 대한임상미생물학회 연구비 수혜 논문도 후보에 포함함.

3. 5년 이내 최우수논문상 수상자의 논문은 후보에서 제외함.

4. 교신저자 당 복수 수상 불가함.

 

우수논문상 (10, 편당 상금 100만원)

1. 학술 및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우수논문 10편 선정함.

2. 원저를 대상으로 함.

3. 교신저자 당 복수 수상 가능함.

4. 당해 연도 최우수논문상 수상자 제외함.

5. 대한임상미생물학회 연구비 수혜 논문 제외함.